해외에서 한국 방송은 시청이 어렵습니다.

예전에는 비디오 대여점에서 한국 방송이 녹화된 tape을 대여해서 봤었고,

지금은 인터넷 발달로 인터넷으로 시청이 가능 하지만, 여전히 해외에서는 한국 방송 시청이 쉽지 않습니다.

방송사에서 해외IP를 차단 하는 것이 어려움의 주 원인일 것입니다.

VPN을 사용해서 시청 하는 것은 한가지 방법 입니다. (해외에서 OpenVPN 사용한 한국 방송 시청방법)


지금은 저렴한 안드로이드TV 박스도 많아서, 이를 이용하면, 티비로 한국방송 시청이 가능한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으나

몇 년 전만해도 티비로 한국 방송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제한 적이였습니다.


TVPAD와 유사 제품을 이용한 시청이 간단하지만, 초기 $200~$300의 비용과 언제 끊길지 모른다는 위험이 있었습니다.

사실 TVPAD는 2015년 미연방법원으로 부터 약 $6500 만달러 손해 배상액 판결을 받고, 사라졌습니다.

이후에도 유사한 제품들이 수도 없이 많이 생기고, 대부분 전용기기가 아닌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작동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심지어 앱(APK파일)만 설치 하면 작동 하는 제품도 여럿 있습니다.


티비패드를 쓸 수 없게 되고, 유사제품도 언제 방송 중단 될지 몰라 구입을 망설이다 kodi를 알게 되었습니다.

kodi에 baykoreans, dabdate 등의 애드온을 설치 하면, 한국에서 방송 끝나고 30분 내로 다시 보기 시청이 가능 했습니다.

그러나, dabdate는 사이트가 폐쇄 되었고, baykoreans는 addon 업데이트가 중단되어 kodi로 시청이 안됩니다.

baykoreans는 addon만 손보면 kodi에서 다시 보기가 가능 할 듯 싶습니다.


지금은 kodi에서 joovideo를 이용한 다시 보기 시청을 주로 이용하고, 간혹 tvheadend client를 이용한 실시간 시청을 합니다.


저렴한 안드로이드TV BOX가 많아 지다보니, 이것저것 사서 test 해 봤는데, 결국 shield TV pro버전 까지 구매 하였고, 아직까지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단순 한국방송 시청에는 저렴한 TVBOX도 충분한 기능을 했고, 그간 test한 제품들은 지인들에게 나눠줬습니다.

나눠 줄때, KODI (joovideo 설치), 김치TV를 설치해 주었는데, 다들 kodi에 joovideo를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해외에서 시차 때문에 실시간 방송을 볼일도 적었고, joovideo의 화질(주로 720p)이 꽤 볼만하다는 의견이였습니다.

김치TV는 실시간 보다 영화 보기와 지난방송 몰아 보기 정도로 사용 하는데, 그 빈도가 낮은 편에 속하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pooq+미꾸라지VPN 을 주로 보고, 차선으로 kodi-joovideo, 김치티비를 사용 합니다.

pooq이 quick vod 등 실시간, 다시보기가 편합니다. 

그리고, 방송한지 1주 이내의 것은 kodi -joovideo를 이용하는데, 인터넷 속대 대비 만족스런 화질 때문입니다.

김치티비는 실시간은 나오는지만 확인하는 정도 이고, 영화와 오래된 방송 보는데 사용 합니다.

kodi - tvheadend client로 실시간을 볼 수 는 있는데, 인터넷 상태에 따라 끊김과 입과 화면이 맞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에 거의 보지 않습니다.

근래에는 티비온이라는 앱을 알게 되어 여기 저기에서 test 해 보고 있습니다.

김치티비처럼 실시간, 다시보기, 영화를 볼 수 있는데, 가입이 필요 없으나, 광고를 봐야 합니다. 언제까지 운용이 될지 모르겠네요.



+ Recent posts